9급 지방직 공무원 건축계획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21년06월05일 7번

[과목 구분 없음]
주차장법령상 주차장 계획 및 구조ㆍ설비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노외주차장의 출입구 너비는 3 m 이상으로 하고, 주차대수 규모가 30대 이상이면 출구와 입구를 분리해야 한다.
  • ② 횡단보도에서 5m 이내에 있는 도로의 부분에는 노외주차장의 출구 및 입구를 설치할 수 없다.
  • ③ 단독주택(다가구주택 제외)의 시설면적이 50m2를 초과하고 150m2이하일 경우, 부설주차장 설치기준은 1대이다.
  • ④ 지하식 또는 건축물식 노외주차장 경사로의 종단경사도는 직선 부분에서 17%를, 곡선 부분에서는 14%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52%)

문제 해설

단독주택(다가구주택 제외)의 시설면적이 50m2를 초과하고 150m2 이하일 경우, 부설주차장 설치기준은 1대이다. 이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택의 부설주차장 설치기준은 지자체별로 다르며, 대개는 주차 대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일반적인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노외주차장의 출입구 너비는 3 m 이상으로 하고, 주차대수 규모가 30대 이상이면 출구와 입구를 분리해야 한다는 것은 주차장의 안전과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기준입니다. 출입구가 넓으면 차량의 출입이 원활해지고, 출구와 입구를 분리하면 차량의 출입과 이동이 원활해지기 때문입니다.

횡단보도에서 5m 이내에 있는 도로의 부분에는 노외주차장의 출구 및 입구를 설치할 수 없다는 것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기준입니다. 횡단보도에서 출입구가 설치되면 보행자의 시야를 가리거나 차량과 보행자의 충돌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하식 또는 건축물식 노외주차장 경사로의 종단경사도는 직선 부분에서 17%를, 곡선 부분에서는 14%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차량의 안전을 위한 기준입니다. 경사로의 경사가 너무 가파르면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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